폴 해리스의 육성 연설을 들어 보세요

1933년 6월 27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개최된 로타리 국제대회에서 폴 해리스는 로타리에서의 국제적인 이해와 관용의 중요성에 대해 연설했습니다. 이 연설은 로타리 국제대회 사상 최초로 라디오로 생방송되었습니다. 해리스는 집에서 방송을 듣고 있는 청취자들을 향해  ”여러분 마음 속에 인간에 대한 사랑이 있다면 여러분도 예비 로타리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콜롬비아, 쿠바, 잉글랜드, 독일, 스페인에서 온 국제대회 참가자들과 함께한 폴 해리스 (가장 오른쪽)

아래에 폴 해리스의 연설 전문을 소개합니다(https://www.rotary.org/history-paul-harris-rotary-founder 에서는 그의 육성 녹음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라디오를 듣고 계신 친애하는 여러분께 연설할 수 있는 것은 실로 큰 특권입니다. 보스턴에 모인 우리는 전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에서 왔습니다. 영국, 중국, 일본, 유럽과 남아메리카 국가, 호주, 뉴질랜드 등지에서 왔습니다. 40여 개국의 대표들이 모였고 귀국하면 지구를 한 바퀴 돌게 되는 참가자들도 있습니다. 가장 고무적인 순간입니다. 이 모임을 보면서 자연스레 28년 전 시카고에서 열린 첫 번 째 회합이 떠올랐습니다. 우리 중 4명이 그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작은 도토리에서 울창한 참나무가 자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로타리의 2가지 특징이 다른 어떤 것보다 일반 대중의 관심을 끌 것입니다. 하나는 로타리 멤버십이 사업이나 직업별 대표에게 부여되는 우리의 분류 방침입니다. 다른 하나는 인종, 정치, 종교적 기준이 멤버십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조항입니다. 이 두 가지 조항을 통해 로타리는 모든 직종의 대표들, 모든 국가와 종교 대표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갖은 불화의 문도 열릴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인류의 독창성으로도 이보다 더 말썽의 소지가 많은 조직을  고안하기 어려웠을 것 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바로 여기에 로타리의 천재성과 영광이 있는 것입니다.

절차의 구성은 실로 간단합니다. 로타리안들은 많은 측면에서 다르지만 두 가지 측면에서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첫 째로 로타리안들은 모든 국가가 존중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며 다른 국가를 바르게 대하기를 바랍니다. 각자의 양심에 따라 신을 찬양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특권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 로타리는 관용을 의미합니다. 둘 째로 모든 존경스러운 직업이 사회 봉사에 활용될 때 치하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합의가 굳건하게 확립되면 불일치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로타리에서는 합의점을 강조하며 논란이 될만한 문제를 피합니다. 그래서 로타리는 공동분모가 되고 누구나 환영하는 안식처가 됩니다. 카톨릭교도, 개신교도, 유대교도, 이교도가 친교를 나누지 말아야 하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습니까? 네, 로타리에서는 가능합니다. 카톨릭 성직자와 유대교 랍비, 개신교 목사가 로타리클럽 회합에 나란히 앉아 기쁘게 친교를 나눕니다. 여행 중 인도를 방문하게 된다면 이슬람교도, 힌두교도, 기독교도들이 함께 빵을 나누는 것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래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땅에는 평화, 모든 이들을 향한 선의”라는 말을 기억하십시오. 간단히 말하자면 로타리에서는 로버트 번스(Robert Burns, 스코틀랜드의 시인)의 말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기억하십시오. 인류가 서로 형제가 될 때 그 모든 것이 실현되는 때가 올 것입니다.

로타리안이 아닌 사람들은 종종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느냐?”는 질문을 자주 합니다. 답하기 어려운 질문 입니다. 로타리에서는 모두가 자연스럽게 자기 스스로가 되도록 허용한다는 사실이 하나의 답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위성이 넘쳐나는 이 세상에서 체면과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신선한 경험입니다. 우호적이고 자연스러운 교제야 말로 누구에게나 있는 착한 인성을 끌어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밤 동양과 서양, 추운 북부와 적도 아래에서 온 위대하고 강인한 사람들의 행복한 모임을 바라보는 것이 저와 마찬가지로 여러분에게도 특별한 것이길 바랍니다. 부인과 동행한 참가자들도 많으며 모든 사람들이 서로 악수하면서 미소로 얼굴이 환해집니다. 여러분이 이 자리에 계시다면 로버트 번스의 말은 헛된 꿈의 표현이 아니며 실로 예언적이었다는 제 말에  동의하실 것입니다.  인류가 고안해 낸 최고의 개념인 보편적인 선의와 평화는 언젠가는 진정으로 실현될 것이라 믿습니다. 로타리는 삶의 방식, 선하고 자연스러우며 건전하고 우호적인 삶의 방식입니다. 세상에는 사실 로타리안이 아니지만 잠재적인 로타리안들이 많습니다. 그들 중 상당 수가 지금 제 연설을 듣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여러분, 마음 속에 인간에 대한 사랑이 있다면 여러분은 예비 로타리안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