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은 가르치는 삶

Dr. Ella Lacy. 1 June 2019, Hamburg, Germany.

Ella Phillips Lacey, 미국 일리노이주 카본데일 로타리클럽(기록: Jenny Llakmani, 사진: Monika Lozinska)

나는 서던 일리노이주 의과대학에서 22년을 가르쳤다. 나는 보건 교육에 관한 박사학위를 갖고 있다.  1994년 말, 나는 현직에서 은퇴하고 평화봉사단에 들어갔다. 내 인생의 획기적인 전환이었다.  나는 은퇴자들에게 이것이 또다른 휼륭한 기회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살아온 것과 전혀 다른 문화에서 일하려면 아무래도 인생 경륜이 좀 있는 편이 낫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우리는 대학문을 나서면서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이미 배웠다고 생각하지 않았던가.

말라위는 사람들이 따뜻하고 친절한 나라이다. 하지만 유엔이 세계에서 두번째 혹은 세번째 최빈국으로 꼽는 나라이기도 하다. 여러분은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문제는 어디에서 가장 큰 임팩트를 미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자격증과 교육을 받은 나이든 자원봉사자라는 사실도 고려해야만 했다.

말라위는 나이든 이들을 존경하는 좋은 풍습이 있지만 이 점이 때로 일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 아프리카에 도착한 첫날 나는 55회 생일을 맞았다. 그런데 이들 생각에 이 나이면 뒷방에 물러나 앉아 손주나 보아야 할 나이인 것이다.  먼길을 걸어가야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어야 할 때면 내가 아직 힘을 쓸 수가 있다는 사실을  이들에게 증명해야 했다. 하지만 이들은 내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고 나를 믿어주었다.

“평화 봉사단을 마친 후 나는 수 년 동안 소아마비 감시관으로 유니세프 및 세계보건기구와 함께 일했다. 소아마비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대변에 있는 야생 바이러스를 찾아내는 일이었다. 많은 의료진들이 이러한 시스템을 신뢰하지 않았는데 이는 그들이 배운 것과는 다르기 때문이었다. 내 역할은 이들을 교육하고 보고 시스템을 정립하는 일이었다. 보건 요원들은 종종 “우리 마을에는 소아마비가 없으니 보고 안 해도됩니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이들에게 꾸준히 체크를 계속해서 보고하도록 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나는 1999년에 로타리에 가입했다. 나는 연구단교환 단원으로  멕시코 베라크루즈를 방문했는데, 30일동안 23개 클럽 모임에 참석했다. 로타리에 가입하고 나서 시카고 국제대회 이후 거의 모든 국제대회에 참가해 왔다. 국제대회는 초심을 되찾아 봉사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곳이다.

참조: 엘라 필립스 레이시는2008-2009 년도 초아의 봉사상을 수상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