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버드 로타리클럽(미국, 일리노이주)이 가꾼 지역사회 텃밭에서 주민들이 야채를 수확하며 즐거워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등장한 지 벌써 20 년이 넘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는 빠른 속도로 진화를 거듭해 오고 있으며, 강력한 스토리 텔링 및 디지털 마케팅 도구로 부상했습니다.
우리가 처음에 “소셜”을 시작한 이유는 서로 연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실천에 나서는 사람들’임을 보여주는 스토리를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함으로써 로타리안이 누구이며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각 클럽이 지역사회를 어떻게 개선시켜 나가는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를 작성하기 위한 7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 콘텐츠는 친구, 가족, 그리고 로타리에 익숙지 않은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작성하세요. 로타리 용어나 구어체는 피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팔로우하는 팬들은 예비 회원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 스토리를 이야기할 때에는 문제점과 그 해결책, 영향력을 명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일리노이주의 하버드 로타리클럽은 주민들의 식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공용 텃밭을 일구었다. 그 결과 수 천명의 주민들이 신선한 야채를 공급받게 되었다”는 식으로 작성하세요.
- 소셜 미디어는 시각적 효과가 중요합니다. 모든 포스트마다 사진을 게재하세요. 효과적인 사진에는 봉사 프로젝트나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다 함께 일렬로 포즈를 취한 그룹 사진은 피하시고, 사람들이 땀흘려 작업하고 있는 자연스런 모습이 좋습니다.
- 새로운 기능을 시도해 보세요! 페이스북에 클럽 프로젝트의 라이브 동영상을 올려 보세요.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물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투표, 설문조사, 음악 등의 다양한 기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여러분의 게시물을 참신하게 만들어 보세요.
- 게시물에 참여 회원과 지역사회 파트너를 태그하세요. 동료들과 파트너들의 게시물을 자신의 피드에 공유하세요. 그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좋아요’를 누르고 격려의 댓글을 남기세요.
- 게시물에 해시태그 #PeopleOfAction을 포함시켜 로타리 공공 이미지 캠페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세요.이 캠페인은 우리가 국내외 지역사회에 변화를 창출하기 위해 실천에 나서는 사람들임을 비로타리안들에게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 로고 등의 비주얼 아이덴티티와 각종 템플릿, 가이드라인이 수록된 ‘원 스톱 샵’인 브랜드 센터를 활용하세요. 새로운 자료가 수시로 추가되므로 자주들러 확인하세요.
이상은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아이디어일 뿐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social@rotary.org 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