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자 돕기 나선 로타랙터들…”단순한 도시락 전달 아닌 진정한 필요 이해해야”

프로젝트를 실시한 로타랙터들은 노숙자들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글쓴이: 엘리제 린(Elyse Lin), 타이페이 틴 하버 로타랙트클럽 회원

지난 몇 년동안 로타리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나는 우리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다양한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해 오는 동안 나는 이 도시에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오려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생각하기 시작했다.

타이페이에 살다보면 누구나 거리의 노숙인들을 보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들에게 편견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이들은 직업을 구할 수 없고 이미 갇혀버린 삶의 굴레에서 빠져나올 수가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들의 기본적 필요을 충족시키고 사회적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우리는 이를 위해 실천에 나서기로 했다.

로타랙터들은 노숙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들의 필요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스톤 수프 프로젝트”는 이렇게 탄생됐다. 우리는 가족과 친지, 동료, 주민들을 대상으로 모금에 나섰다. 우리는 성금으로 식재료를 사서 도시락을 만들어 이들에게 배달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노숙자들에게 도시락을 배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우리는 이들 곁에 앉아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이해하려 노력했다. 이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친구들이 노숙자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 됐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보람을 느꼈다. 바로 이것이 우리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실천에 나서고 나아가 더 많은 이들이 동참하도록 감동을 부여하는 것이다!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맞서 싸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많은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 우리는 지난 수 년 동안 노숙자들과 함께해 온 단체와 협력했다. 우리는 이웃의 부정적인 반응을 고려해 프로젝트를 위한 여러 장소들을 검토했고, 노숙자들과 개별 상담을 하며 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했다. 실천에 나선 사람으로 우리는 이같은 도전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며 인도주의적 봉사에 우리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은 변화를 만들자는 한 가지 생각에서 출발했다. 그리고 실천이 없었다면 아무런 성취도 없었을 것이다. 실천 정신은 우리 마음 속에 살아있다. 우리는 문제를 보면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천에 나선다. 혼자서 무엇인가를 바꾸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선의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실천에 나설 때, 우리는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고 더 큰 임팩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